e편한세상 용인역 플랫폼시티
둔촌주공 이외에 2023년 상반기 가장 핫 한 아파트 청약을 꼽으라면 단연 'e편한세상 용인역 플랫폼시티'일 텐데요. e편한세상 용인역 플랫폼시티는 당장 2024년 상반기에 개통예정인 GTX 용인역에, 플랫폼시티 주변, 첫 번째 분양단지라는 점에서 상당히 매력이 있는 아파트입니다.
이 아파트는 GTX-A 용인역까지 도보로 15분 내로 주파가 가능함은 물론이고 신축이 부족한 구성역 주변의 환경을 충분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마치 신분당선이 개통하기 전 광교중앙역 주변의 신축을 보는 듯한 느낌입니다.
e편한세상 용인역 플랫폼시티 분양 경쟁률
e편한세상 용인역 플랫폼시티는 5월 4일을 기준으로 일반2순위까지 분양을 완료했는데요. 오는 11일 목요일, 당첨자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럼 e편한세상 용인역 플랫폼시티의 분양 성적은 어떨까요?
평균 3.83:1의 경쟁률, 84C를 제외하고는 1순위 청약에서 마무리되었습니다. 기타 지역 및 허수를 제외한다면 특별공급 당해지역은 높은 확률로 당첨될 것으로 보이며 미계약자를 포함하더라도 1순위 내에서는 계약이 마무리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러나 명성이나 입지에 비해서 특별 공급 청약 성적표가 썩 좋은 편은 아닌데요.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의 예상보다 훨씬 상회하는 분양가 때문일 것으로 보입니다.
e편한세상 용인역 플랫폼시티 분양가
전용 59 기준, 최저가 6억대 중반 평균 약 7억 중반대, 최고 8억 이상의 분양가이며
전용 84 기준 평균 11~12억 대, 최대 13억 원의 분양가인데요. 지금의 부동산 시장 분위기 금리를 고려할 때, 상당히 높아 보입니다. 이 가격이 왜 높다고 사람들이 느끼냐면 전용 84 기준, 둔촌주공(올림픽파크포레온)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분명 GTX-A, 플랫폼시티라는 특수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서울 강남권의 둔촌 주공과 비슷한 분양가는 '선 넘었다.'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지요.
계약을 해? 말아?
그럼 e편한세상 용인역 플랫폼시티, 당첨되면 계약을 해야 할까요?
59A, 59B : 7억 중반까지는 OK
59C : 신중
74 : 신중
84 : 11억 전까지 OK
*지극히 개인적인 입장입니다.*
GTX라는 철도에서 파급력이 얼마나 될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아직까지 어느 한 곳도 예시가 될 만한 아파트가 없는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저는 GTX-A 가 신분당선에 버금가는 위력이 있을 것으로 보는데요. 판교 강남과의 접근성, 향후 서울 남북을 관통한다는 점에서 신분당선과 상당히 유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속도나 가격의 차이는 존재합니다.)
그중, 광교 중앙역과 상당히 유사하지 않을까 판단되는데요. 주변 활성화가 완성된 단계의 광교중앙역과 완벽하게 비교한다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미래의 생활환경, 직장 접근성을 고려하면 향후 10년 20년 후의 광교 중앙역과 비교한다면 플랫폼 시티가 전혀 밀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광교 중앙역 주변에서 도보 15분 정도 거리의 아파트는 '광교 센트럴뷰' 정도가 될 것 같은데요. 이곳의 전용 84 기준으로 보면 12~13억 정도의 호가를 구성하고 있죠. 현재 실거래가를 보면 10~11억 정도니 그 중간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e편한세상 플랫폼시티 - 광교 센트럴뷰 정도를 단순 비교하면 e편한세상의 분양가가 그다지 비싸 보이지는 않습니다. 2~3 억 정도, 많게는 4억 정도를 현재 생활 가치로 본다면 84 기준 11억 정도까지는 나쁘지 않은 가격으로 보입니다.
59의 경우에는 광교중앙역 주변에 정확히 비교할 만한 단지가 없기 때문에 84 기준에서 3억 정도를 뺀다고 생각하면 7억 중반 대가 괜찮은 분양가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분명한 것은 현재의 부동산 시장, 고금리, 고분양가를 고려했을 때 단기 1~2년 내에 엄청난 시세상승을 바라기는 어려어 보입니다. 미국의 불안한 금융시장, 국내의 대출 연체율 및 가계대출량을 고려했을 때 변수 또한 존재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절대 단기적인 수익을 노리고 계약하시면 큰 낭패를 볼 수도 있는 불확실한 국면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신중히 고민하시고 계약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만약 5~10년 이상의 장기 투자를 목표로 하신다면 현재의 계약은 미래에 반드시 빛을 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